본문 바로가기

Career

[백화점(유통) 취업] 현대백화점 영업관리 최합 후기 / 꿀팁 / 면접 질문 / 면접 후기 / 자소서

ㅋㅋㅋ안녕하세요 리디입니다 :)

첫 포스팅으로 무엇을 쓸까 고민을 진~짜 하다가 손이 가는대로 쓰자고 결심했어요(!!!)

제가 지금 가장 잘 쓸 수 있는 글, 가볍지만 사람들이 원하는 글이 뭘까? 생각했고

[유통 취업] 시리즈를 쓰기로 했어요. 사실 유통만 쓴 건 아니라서 그간 썼던 다른 기업들도 다루긴 할게요~!

무튼 제가 지금 현대백화점에서 커리어를 시작한 관계로! 메인 주제는 유통 취업으로 잡았어요 :)

먼저 2020 현대백화점 채용은 하반기에 1번 채용을 했어요.

그 전 까지만해도(~2019) 일년에 2번, 캠퍼스 리쿠르팅으로 채용을 한 걸로 알고 어요

그리고 2018년 까지는 인턴 - 임원면접 - 입사 순서였다면

2019년부터는 임원면접 - 인턴 - 입사 순서로 바뀌었습니당!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채용시장이 급변하면서 현대백화점도 하반기에 한번 공채가 있었어요.

현대백화점 신입사원 채용공고

2020 백화점 공채는 위에서 보이는 것 처럼, 서류 - AI - 1차 팀장 - 2차 임원 - 인턴실습 - 교육 및 입사로 이뤄졌어요.

일정도 거의 비슷하게 진행됐네요 지나고 보니. 

먼저, 서류전형에서는 과거 현대백화점 채용 문항들과 비슷했던 것 같아요. 아 참 저는 영업관리로 지원했습니다!!

 

자기소개서(서류) 문항입니당.

1.지원 동기와 지원 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2.귀하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현대백화점그룹이 지향하는 6가지 핵심가치(열정/자율창의/지속성장/업무혁신/고객지향/상생추구 중 택 1)와 연결지어 설명하시오.

3.본인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단어 3가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4.지원회사(백화점, 홈쇼핑, 면세점 중)에서 근무하게 된다면, 어떤 커리어를 만들어 나갈지에 대한 계획을 설명하고, 이를 통해 어떻게 회사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지 설명하시오.

5.백화점) 평소 현대백화점(백화점, 아울렛, 더현대닷컴 온라인몰)을 이용하며 느꼈던 장단점을 제시하고, 현대백화점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1~3번은 타 산업군이나 회사들을 준비하며 조금씩 돌려쓸 수 있는 부분이지만, 4~5번은 백화점에 대한 명확한 커리어 비전이 있어야 되는 것 같아요. 다만, 그 내용이 대단하고 전문가일 처럼 보일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다만 백화점 산업, 현대백화점에 대한 관심을 분명히 나타낼 수 있는 내용이어야겠죠?!

 

무튼 이렇게 서류를 합격나고 나면 AI 면접이 다가옵니다. (이에 대해선 나중에 자세히 써보도록 할게요. 여기선 백화점이 메인이니까!)

1차 면접 질문 List 일부만 공개! 합니당. 저도 블로그를 키워 나가야 하니까요???? ㅋㅋㅋㅋㅋ (다 기록해 두었기에 든든따리^^)

구독 + 댓글 남겨주시믄!  메일 주소나 비공개로 답글을 모든 질문 리스트를 공유해드리도록 하지요 헤헤

1차 팀장면접

1.자기소개

2.전액장학금 받았다는데, 공부를 잘했군요?

2-1.그럼 조금 난이도 있는 질문을 해볼게요. 아울렛 ~~~ 뒤의 내용은 ^^

2-2.아울렛이 ~~ 근거가 있나요?

2-3. 아울렛을 ~~ 있나요?

이런식으로 꼬리 질문이 쭉 이어졌습니다. 백화점이라, 아울렛에 대해 크게 준비를 하지는 않았기에 정말 많이 당황했어요.

그래도 평소 알아둔 정보와 관심을 바탕으로 대답을 나름대로 했고, 2차 임원면접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2차 임원면접은,

1.자기소개

1-1.(꼬리질문) 왜 패션과 백화점에 대한 관심이 생겼는지?

1-2.보통의 남자들은 그렇지 않지 않나?(패션에 흥미를 가진 부분)

2.현대백화점에 많이 가 봤어요?

2-1. ~~ 매장 중에서 ~~ 는 어때요?

2-2... 중략

이런식으로 총 7~8 종류의 질문이 나왔답니당! 궁금하면 댓글과 구독 주십셔 행님덜!!

 

이렇게 임원 면접까지 잘 마치고 나서 합격 사진을 똭 !!

이 후에는 약 72명? 정도의 인턴이 선발되었고 그 중 1-2명이 인턴 중에 그만두었다고 들었어요. (아마 다른데로 가셨겠죠?)

그리고 현재 71명의 동기가 입사한 걸로 알고 있어요! (전원 합격!!) 

+ 인턴 생활과 관련되어서도 궁금한 분들이 많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아마 신세계 그룹의 기존 채용처럼, '인턴 기간동안 지원자는 회사와의 Fit을 살펴보고 지원자가 선택하는 것' 이라는 방향으로

현대백화점의 채용도 변화한 것 같아요 ~~

현대백화점 채용을 준비하시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칩니당!

아 참!! 저는 현대백화점 그룹 한섬에서도 최종 면접을 간 경험이 있어요! 

인사직무로 최종 면접을 봤었고,

온라인엠디로 지원 - TIME MD로 직무변경 제안(인사팀에서 전화함)하여 실무 면접을 보기도 했어요!

결론적으로 한섬 2번, 현대백화점 1번 면접을 봤습니당~~ 한섬이 궁금하신 분들도 계시면 댓글과 구독 부탁드려여 ~~~

오늘은 밤이 늦었으니 이만 아디오쓰!!!